Essay2012. 3. 17. 16:05

 


 Stackoverflow에 사람들이 추천하는 책을 모아놓은 질문이 있습니다.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1711/what-is-the-single-most-influential-book-every-programmer-should-read

그 중에 가장 읽어보고 싶었던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최용( http://www.jythonlab.org ) 님 덕분에 읽어보았습니다.

 말 그대로 실용주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교훈들을 담아두고 있습니다. 사실 내용이 많아서 여기서 훑어보기에는 어렵고, 꼭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가장 기억에 남는 건 3장 기본적인 도구 챕터 입니다. 그래서 그 내용만 간략히 소개 할까 합니다.

 가장 앞에서는 '일반 텍스트'를 이용하는 것이 호환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잘 생각해보면 프로그램이 출시된 순간 '코드'는 '레거시'가 됩니다. XML, JSON등 기술 집약적인 형태의 문서는 점점 읽기 힘들어지고 심지어 미래에는 사라질 포맷입니다. MS-Word나 Hwp 등의 워드 프로세서는 내용을 바이너리로 변환까지 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읽기가 점점 힘들어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텍스트'로 기본적인 내용을 작성하고, 변환 툴을 만드는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두 번째는 쉘 스크립트 사용을 추천 합니다. 쉘 스크립트는 사용하기 어려워 보이지만, 윈도우 탐색기보다 매우 강력한 기능이 있습니다. 일단, 책에서 소개하는 ls, grep, find 명령만 봐도 일단 MS 콘솔 명령어 보다 훨씬 강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파워 에디팅 입니다. 물론 후반부 인터뷰를 보면 앤드류헌트는 더 이상 이맥스만 사용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 만큼 좋은 IDE가 많이 나왔다는 뜻이지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emacs는 너무 적응하기가 어렵더군요. 아, VIM은 괜찮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VIM정도가 적당한것 같아요 :)

 책 제목에 '입문자에서 숙련공으로'라고 적혀있었어요. 그 말에 걸맞는 내용을 가진 책입니다.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Posted by Arnold Arnny

댓글을 달아 주세요